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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pecial Edition] 자율주행차, 들어본 적 있는 것들과 없는 것들 !!
    카테고리 없음 2020. 2. 29. 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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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서 우리는 수많은 기술 관련 뉴스를 접하게 됩니다. 요즘 자주 듣는 정보로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스마트폰, 블록체인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자동차 관련 중견기업과 IT 중견기업, 나아가 통신 중견기업까지 뜨거운 테마가 자율주행차(Autonomous Vehicle)다.자율주행차가 어떤 매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중견 기업에게는 관용할까요.자율주행의 가장 큰 매력은 자동차 패러다임을 바꾸는 데 있다.하드웨어가 한창이던 기존 자동차 산업에서 소프트웨어가 한복판이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소유라는 개념의 자동차에서 공유라는 사용의 한가운데 변천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고립된 물건이 아니라 세상과 함께 연결될 수 있는 물건이기 때문이다.이 글에서는 자율주행차량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는 것들을 자신 있게 한번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글을 풀기 전에 자율주행차에 대해 들어본 것과 없는 것 등의 기준은 제 개인적인 판단입니다. 자율주행차에 대해 정말 엇갈려서 아는 분들의 의견을 모았습니다. 사람마다관념분야가다른관계로,물어보고싶은것도다르니까요.^^​


    들어 본 것은 자율주행차라는 것이 있습니다만, 자율주행차, 어디선가 한 번쯤은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쉽게 스스로 운전할 수 있는 자동차입니다. 사람은 운전을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 안에서 본인이 하고 싶은 것이 가능합니다. 미래를 소재로 하는 SF영화 본인의 만화로 가끔 만나는 자동차입니다. 화면으로만 볼 수 있었던 차가 이제 저희에게 다가오고 있습니다.자율주행차는 카메라(Camera), 레이더(Radar), 라이더(LiDAR) 등의 센서를 통해 들어온 정보를 바탕으로 자동차를 움직이기 위해 필요한 판단, 제어를 하는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의 조합으로 스스로 움직이는 자동차입니다.자율주행차는 어떻게 분류하나요? 믹크 국제 자동차 기술자 협회(SAE International)의 정의에 의하면 크게 0~5단계에서 자율 주행 자동차를 분류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자율주행차를 분류하는 보통이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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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자동차 홍보에서 볼 수 있는 자율주행차라고 불리는 기능은 향상된 운전자 보조시스템(Advanced Driver-Assistance Systems, ADAS)이라는 운전자의 운전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돕기 위한 기술입니다. 하지만 운전을 보조하는 기능과 가깝습니다. 통신 회사 선전으로 언급된 5G통신을 통한 자율 주행 자동차에 관한 것도 자율 주행 차 본인은 주행을 위한 하봉잉의 기술입니다. 이런 것들이 모여 자율주행차의 모습을 완성하고 있습니다.현재 자동차 관련 기업과 IT 기업들이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최근까지 언급된 자율 주행 차의 등장 시점은 2020년부터 2021년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슴니다. 하지만 영화 속에서 본인은 드라이버가 없는 자율주행차가 아닙니다. 이제 SAE의 Level 3이거 본 사람 Level 4를 예상하고 있는 슴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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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로가 덜 막히는데 (내 차가 필요 없다는데) 자율주행차가 도로에 등장하면 지금보다 도로에 여유가 생긴다고 합니다. 맞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어요. 먼저 차량 공유, 승차 공유라는 이야기는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자동차를 공유하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우버나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를 소견하면 늦지 않습니다.내가차를소유하는것이아니라여러사람과함께사용한다는의미입니다. 하지만 정해진 경로와 때에 따라 움직이는 기존의 대중교통 시스템과는 달리 제가 원하면 언제든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일 이동 수단을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다면, 비싼 차를 살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자동차의 수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물론, 종래의 자동차와 공존하는 시기에는, 오히려 자동차의 수가 항상 그랬던 것처럼 느낀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자율주행차는 위험하다고 하는데, 자율주행차가 운행 중 사망하거나 다쳤다는 뉴스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 중에서 가장 큰 뉴스는 20하나 8년 3월 우보의 자율 주행 시험 차가 자전거를 탄 사람을 치어서 사망한 문재가 있었습니다.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능인 오토 파일럿(Autopilot)으로 인한 문제도 있습니다. 그 밖에도 크고 작은 문제가 테스트 중의 자율주행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아내 sound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한국 정부의 소식이 아닙니다.자율주행의 가장 큰 목적은 더 안전한 차를 만드는 것이지만, 그래도 문제는 발발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문제는 자율주행차의 문재가 있을 수 있지만, 사람들의 관습적인 운전방법과 다른 방식으로 반응하는 자율주행차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의 운전자의 실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믹크의 경우 발발하는 교통 문제의 원인 중에 94%가 사람들의 실수나 부주의해서 발발합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자율주행차는 그런 사람의 오류를 줄일 수 있는 기회를 공급하고 그로 인해 교통문제를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이미 자율주행차는 운행 중이라고 하는데, 가장 잘 알려진 자율주행차의 상용 서비스는 구글 자회사인 Waymo가 애리조나(Arizona)에서 운행 중인 Waymo One 서비스가 있습니다. 20하나 7년 시범 서비스를 실시한 뒤 20하나 8년 하나 2월 정식으로 승차 공유 서비스를 시작했다.그 밖에도 전 세계의 수많은 도시와 학교에서 자율주행 셔틀과 자율주행차 테스트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많은 중소기업이 물류 수송을 위한 자율주행 트럭과 배송 로봇도 도로에서 테스트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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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본 기업에서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 있는 기업군은 크게 기존의 자동차 제조와 관련된 기업과 거대 IT 기업이 있습니다.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기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자동차 제조와 관련된 GM, 포드(Ford), 폴크스바겐(Volkswagen), 다이다라(Daimler), 도요타(Toyota), 현대자동차(Hyundai Motor), 볼보(Volvo), 테슬라(Tesla) 등의 IT 기업(사실 미국에선 IT 기업이 아닌 Tech 기업으로 불렸습니다.) Waymo(구글), 우버(Uber), 아이플(Apple) 등


    들어 본 적이 없는 것 ​ 완전 자율 주행 차는 언제?완전 자율 주행 차(Full Automation)은 SAE의 자율 주행 자동차의 단계 중에 Level 5에 해당하는 자동차입니다. 자동차 운전이나 도로, 주위 환경에 신경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운전대, 액셀러레이터나 브레이크 등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사람은 그저 승객이 될 뿐입니다. 이런 자동차의 등장에 대한 의견은 2030년부터 2050년까지 다양합니다. 아직 아무도 그걸 예상하기는 쉽지 않아요.그것이 테스트를 위해서인지 실제 도로에서 운행하는지에 대한 의견에 따라 그 예상 시점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우리는 한동안 기존의 자동차와 자율주행차가 공존하는 도로를 만나 반갑지 않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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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차는 미국에만 있다면서?현재 자율주행차에 관한 뉴스를 가장 많이 내고 있는 곳은 미국입니다. 대기업뿐만 아니라 정부 기관의 뉴스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자동차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대기업에서는 자율주행차에 대한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 도로와 테스트베드라는 특정한 공간을 마련해 테스트를 지원하는 행정부도 많이 있습니다.​ 우리 나쁘지 않다고의 경우에는 2018년 12월 자율 주행 자동차 개발을 위한 K-City이라는 시험장을 완공하고 현재 60여대의 자율 주행 차가 도로 주행을 위한 통과를 받은 정세 이다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관련 소식은 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물론 현대차, 만도, 통신사 등 대기업들이 자율주행차 도로주행에 성공했다고 전합니다. 더 많은 소식을 접했으면 좋겠습니다.​ 2019년에 발표된 KPMG의 '자율 주행 차 준비 지수'자료에 따르면 우리가 생각하지 못한 많은 행정부가 자율 주행 차를 준비하고 있습니다.자동차 안에서 영화를 볼 수 있다고?자율주행차의 등장으로 예상되는 나아지는 것은, 운전에서 빼앗긴 시간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우리는 어떤 일을 할 수 있을까요? 사랑하는 사람과 장거리 여행을 하면서도 사이좋게 영화나 즐겁게 드라마를 볼 수 있습니다. 학교가는길에 친구들과 하지못한 내용을 나쁘지 않습니다.밀 수 있습니다. 출근하면서 사무실이 아닌 차 안에서도 업무를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것으로 근무시간을 줄일 수 있겠죠. (줄어지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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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용할 수 있는 땅이 항상 난다고요? 과연 우리는 자동차를 얼마나 본인 사용하고 있을까요? 미국 조사 기관에 의하면 평균적으로 4%정도 운행을 하고 96%는 주차되어 있다는. 주기과 휴가 때가 아니면 많은 분들이 차를 많이 쓰시지 않을 겁니다. 대부분 주차장에 고이(고이) 모시고 있습니다. 도시에 직장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더더욱 그렇죠. 자동차 할부금과 보험료를 지불하고 주차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 하지만 자율주행차의 등장은 좀 더 편하게 차량 공유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되면, 차를 사지 않는 사람이 항상 나오잖아요. 자동차를 위해 준비해 놓은 주차장은 줄어들 겁니다. 우리는 남은 공간을 보다 건설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뭉지에 본인이라면 책임 니다는 누가?하나 00년이 넘는 자동차의 역사와 함께 발전하는 것이 자동차에 관련한 법규와 보험입니다. 자동차는 혜택만큼 위험한 것이니까요. 그래서 저희는 교통법규도 지키고 보험료도 내고 있습니다. 의문이 발생했을 때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예기입니다. 만약 우리가 자율주행차를 이용한다면 우리는 어떤 책임을 지게 될까요? 이를 위해서는 매우 많은 예기가 필요하다. 사회적,법적,윤리적많은부분이복잡하기때문입니다.그러면 자율주행차가 글을 쓴다면 누가 책임을 지게 될까요? 자동차에 타고 있는 승객? 자율주행차를 운영하는 대기업? 자율주행차를 개발한 대기업? 자율주행 센서를 개발한 대기업? 자율주행차의 소프트웨어 개발 엔지니어? 애매하다. 아직 널리 보급된 귀추가 아니기 때문에, 수많은 법과 보험 전문의가 자율주행 시대로 예상되는 귀추에 대해 조사하고 있습니다.따라서 트롤리 딜레마로 대표되는 예외 귀추부터 자율주행차 인공지능의 판단에 대해서도 많이 예측되고 있습니다. 아직 그 답을 찾은게 아니에요. 하지만언젠가사회적합의가이루어져야할때가오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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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인도 보다 편하게 밖에 본인이 갈 수 있대.우리가 이용하고 있는 교통수단을 사용하기 어려운 사람들이 있습니다. 교통약자로 부르는 노인, 어린이, 장애인이 있습니다. 저런 교통 약자는 병원, 학교, 직장 등으로의 이동을 위해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저런 분들 중에는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동을 포기하고 본인 그 횟수를 줄이는 것이 현실입니다.자율주행차의 Door-to-Door 서비스가 완전하지는 않지만 지금보다 이동의 기회를 더 많이 재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Uber, Lyft와 같은 작은 기업에서는 의료기관으로 이동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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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보지 못한 작은 기업의 자동차는 기존의 대기업만 만들 수 있다는 편견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가 자동차 산업을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속으로 변천시키고 있기 때문입니다. 소프트웨어 기술을 가진 많은 작은 기업들이 세상에 도전장을 던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반도체, 자동차 부분품, 공유 서비스의 재공작 기업도 참가하고 있습니다.해외소규모기업 Zoox, Aurora, Aptiv, Navya, May Mobility, Mobileye, Intel, Nuro, Nvidia, Startsky Robotics, AutoX, Lyft, Velodyne, Microsoft 등 수많은 소규모기업... 우리회사 삼성, 네이버, 만도, Thor Drive 등..


    나쁘지 않은데 많은 사람들이 자율주행차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어요. "새로운 기술은 어떤 사람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되고, 어떤 사람에게는 나쁘지 않은 지위를 잃게 됩니다" 그래서 자율주행에 대해 여러 가지 의견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자동차는 스마트폰과 다릅니다. 자율주행차는 편리함보다 안전이 중요한 항목입니다. 자율주행은어느날갑자기세상에등장하는일은없습니다. 자율주행차의 발전은 조금 느릴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언젠가 우리가 만나서 반가워질 것은 확실해요.​ ​ PS:궁쿰하 시거 나쁘지 않고 좋은 어린이 디어 있으신 분은 저에게 연락(대째 1, 메모) 주면[Special Edition]의 주제에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부후없이 연락주세요)​


    [Special Edition] 시작해서...제가 블로그를 시작하고 어느덧 200개 이상의 글을 남긴 모양입니다. 자율주행차에 대해서 알면서 그 스토리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려고 시작한 블로그였지만, 그래도 피곤하지 않고 꾸준히 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제글은정보를뒷소식과해당하는스토리에대한제생각을뒤집어서정리하고있습니다. 그래서 가끔은 포괄적인 스토리와 막연히 궁금한 것에 대해서 정리하는 것이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었습니다.이번에, 그러한 스토리를 정리할 수 있는 섹션을 추가하기로 했다. 거창하게 Special Edition이라고 부르기로 했다. 그렇다고 대단한 일을 하는 곳은 아닙니다. 궁금했던스토리를찾고,정리하고,생각을스토리해보도록하겠습니다. 물론 처의 실음은 제 생각을 주로 시작하지만, 혹시 자율주행차에 대해 알고 싶다는 식으로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있는 분들의 생각도 정리할 수 있게 합니다. 메일이 자신의 메세지로 많은 생각을 부탁드립니다. 뒤탈없이 주시면 됩니다.Over the Vehic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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