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갑상선암, 여성이 남성보다 5배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1. 16. 16:10

    >


    국민 건강 보험 공단이 건강 보험 진료 데이터를 활용하여 20일 3년부터 20일 7년까지 갑상선 암 환자를 분석했다. 주목할 만한 지표나 갑상선암의 증상이나 예방법에 대해서 오늘의 블로그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갑상선은 목 앞쪽에 튀어 나온 갑상 연골의 2~3cm아래에 위치한다. 나비 모양의 장기로, 왼쪽 잎과 오른쪽 잎, 그리고 양쪽 잎을 잇는 협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갑상선은 우리 몸의 전신에 필요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한다.갑상선이 생긴 설령을 갑상선 결절이라고 하며, 크게 양성과 악성으로 나누며, 이 중 악성 결절을 갑상선암이라고 한다.


    >


    갑상선암은 초기에 증상이 없습니다. 그러나, 초기에도 성대신경 가까이에 종양이 위치할 경우, 목소리의 변화나 자신과 사갈래 걸리는 것 같은 증상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암이 진행되었을 경우에는 목에 덩어리가 만질 수 있으며, 종양이 성대신경 침범에 의한 목소리의 변화로 자신에게 치여 종양이 커짐에 따라 삼키기 어려워지고 숨이 차오르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갑상선암 진단을 받으신 분은 피로하고 무기력감, 목에 이물감으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대부분 갑상선암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습니다.갑상선암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암이 커져 주변조직을 침범하여 스스로의 림프절전이 원격전이를 하나 내려 심할 경우 목숨을 잃을 우려가 있습니다.


    >


    현재까지 갑상선암의 발생원인은 목주변에 방사선 치료를 받은 책인 체르노빌과 함께 방사능 피폭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가장 잘 알려진 위험요인은 목 주위에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경우인데요. 방사선 누출 사고에서도 갑상선암 발병 위험이 증가한다. 또한 방사선에 노출된 본인이 어릴수록 노출량에 비례해 발병위험도가 증가한다. 1부 갑상샘암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생이 증가하지만 요즘은 비만의 경우 갑상선 암의 발생이 증가한다는 말도 보고되었습니다.​


    >


    2017년 건강 보험'갑상샘암'진료 인원은 341,555명이었어요. 이중 여성이 28만명으로 남자 진료 인원의 만인보다 4.7배 많았는데요."여성환자가 남성환자보다 많은 원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수용체가 갑상선에서도 자신타자신인데, 정확하지는 않지만 이 호르몬이 관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임치용 교수는 말했습니다.


    >


    20일 3년보다 연령대별 증감률을 비교하면 40대 이상에서 매일.3%로 두 자리 수 이상의 수치를 보였습니다.. 최근 5년간, 갑상샘암 다 진료 인원의 80%이상이 40대 이상인 것은 우리 정부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공통된 사항 이프니다니다. ​ 인구 한 0만 명당 진료 인원 연령대별 연평균 증가율은 남녀 모두 70대 이상이 각각 7.2%, 7.6%로 분명히 했지만 이것은 노인 연령에 들어 건강에 대한 염려증이 커지면서 타고 검사를 실시하고 발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견해입니다.


    >


    갑상선 암 질환의 진료비를 보면 20하나 3년 2785억원에서 20하나 7년 2,590억원으로 한 94억원이 줄어 20하나 3년 대비 7.0%감소했습니다. 한개당 진료비도 5년간 평균 6.5%감소하고 입원 한개당 진료비가 최근 5년간 연평균 한 0.8%로 가장 빠르게 증가했고, 외래 하나에 진료비는 연평균 7.2% 줄어든 것이 밝혀졌습니다.


    >


    갑상샘암 수술의 인원은 20하나 7년 22,796명에 20하나 3년 대비 43.2%감소했습니다. 진료 인력 중, 갑상샘암 수술의 수가 차지하는 비중 또한 20하나 3년 하나 4.3%에서 20하나 7년 6.7%로 크게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이는 언론이 갑상선암의 과잉진단에 대해 보도한 후 진단을 받았으나 수술을 하지 않고 지켜보기를 바라는 환자가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까지 대부분의 갑상선암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특별한 예비결정은 없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암 예방 습관의 실천을 몸에 익히면, 갑상선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요오드가 풍부한 소마싯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갑상선암 예방을 위한 좋은 노하우입니다. 해조류, 신선한 과일 및 야채를 충분히 드신 후 균형 잡힌 섭취를 하면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과체중, 비만인 경우에는 갑상선암의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만, 식사조절 및 적절한 체육을 통해 적정체중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


    어린이의 방사선 노출은 갑상선암 발생의 위 험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불필요하고 과도한 X-ray 검사 및 치료를 하지 말 것을 권장하고, 마스터와의 충분한 상의 후 진료를 받으세요.


    >


    갑상선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유전적 소인이 있는지 여부를 검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가계 구성원을 대상으로 RET 원종양 유전자 돌연화천 검사를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갑상선암은 종양의 크기가 작을 경우, 일반 사람들이 자가검진에서 암을 발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정기적인 경부조소리파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라면, 조기에 혹시 있을지 모르는 암을 발견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고 생활 속 암 예방 습관을 실천하여 건강을 지키세요!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