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현대기아자동차 연구개발, 커넥티드 카 기술 알아보기
    카테고리 없음 2020. 3. 7. 07:03

    >


    언제나 그랬듯이 자동차는 기계적 이동 수단이 아닌 상상력의 집성체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최근까지 경험한 적이 없는 일을 차로 할 수 있게 되는데요. 무엇을 할지는 각각의 상상력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자동차와 본인의 긴밀한 관계


    >


    달리는 재미가 최우선이었던 자동차가 지금은 "Driving Device"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최근까지 자동차의 본질은 "달리고, 돌고, 멈춘"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이곳에 연결되는 것이 추가됐습니다. 그 핵심은 인터넷이 만들어낸 연결성(Connectivity)입니다. 최근 인류는 사소한 스마트 폰 1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행정부에 상관없이 소통할 수 있고 원하는 것을 전체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그 연결성이 자동차의 본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은 자동차를 무바 1통신에서 클라우드와 접속시킴으로써 자동차가 가진 기능과 가치를 증폭하고 세로프게 자리에 이동하는 기술이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언론에 등장하는 자율주행 기술은 사실 커넥티드 카 구현을 위한 안전장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론적인 설명보다는 과연 제 인생에 어떤 형태로 나타날지 더 궁금합니다.연줄 크티도우 강 다 함께 하는 나의 1상


    >


    이른 낮 스마트폰 알람이 본인을 깨웁니다. 잠이 깬 순간부터 본인은 한순간도 빠짐없이 세상의 모든 것과 연결되는(IoE; Internet of Everything) 것입니다. 거실 벽면의 모니터에는 집안의 모든 상황을 볼 수 있는 정보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저의 한 가지 패턴까지 기억해서 그날그날에 적정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물론 그것은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확인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출근길에는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을사용하여미리해당하는이동동선을설정합니다. 동시에 그 내용을 전달받은 자동차가 현관 앞에 자동으로 대기하도록 지시합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지문이 본인의 비밀번호를 이용하여 신원확인을 한 후 탑승합니다.차내에서는 센터 페시아에 있는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여 다시 한 번 지문 인식을 합니다. 안전이 그만큼 중요해졌으니 고려해야 할 절차입니다. 손가락을 갖다 대면 누르는 감촉이 전달되는 ハプ틱 기능이 있어 감촉으로 키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지문 인식이 끝난 얼굴 계기반에 있는 디스플레이가 가동하는데 그 때부터 자동차는 원 종이나 본인에 동행하면서 하는 1개를 지원합니다.


    >


    자동차는 주택 단지 내에서 자동 운전으로 이동하지만 일반 도로 들어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잡으면 3초 이내에 수동 모두 전환되는데요. 도로의 정세에 따라 자율주행과 운전 모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정체가 심한 시내도로 본인의 지루한 고속도로 등에서는 자율주행 모두를 설정하고 휴식을 취해 본인 이외의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운전 중 회사에서 화상회의가 있다는 메시지가 오면 자율주행 전부로 바꾼 뒤 화상회의에 참석하기도 합니다. 물론 우리가 책상 앞에서 PC로 할 수 있는 모든 작업을 차내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고층 빌딩이 즐비한 도심 교차로와 주택가 골목에서 운행하는 차량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현도를 주행하다가 보이지 않는 경사로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안내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문제가 발생하여 탑승자 전원이 부상으로 움직일 수 없는 경우는 컨트롤 센터에 자동으로 연결됩니다. 문제의 경중까지 파악해 가장 가까운 소방서 본인 병원 응급센터에 연락해 출동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사물인터넷의 하나가 되어가고 있는 자동차 커넥티드 카의 등장은 미래의 도시는 변한다는 전제하에 어떻게 변할지 상상한 바인데요. 가치관이 바뀌고 생활 형태가 바뀌면 그들에게 자동차를 통해 어떤 즐거움을 줄지 먼저 상상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대부분의 차량에는 SIM 카드가 기본적으로 장착이 될 것입니다. 물론 LTE망 사용을 기본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빠른 통신망 사용은 교통 체증 상황으로부터 대체 경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특히 항속거리에 한계가 있는 전기자동차의 경우 목적지까지 가는 도중 별도 프로그램으로 주변 충전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갑에 카드나 현금이 없어도 월말에 한꺼번에 정산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복잡한 생활을 극복하기 위해 자동차에 관한 사소한 일들은 모두 해결해 줍니다. 자신의 차 상태에 사건은 없는지, 비록 시도가 열리지 않았는지, 다른 사건은 없는지 확인하고 알리는 것입니다. 물론 자기 차의 현재 위치도 파악할 수 있고 도난에도 대응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new삶의 형태를 상상하는 하나" 입니다. 앞으로 소비자들이 어떻게 변해갈지 상상하고 개인에 맞게 서비스하는 노하우를 찾아줍니다. 100퍼센트 네트워킹을 통해서 언제 어디서나 모든 기능을 차 안에서 구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커넥티드 카는 전통적인 자동차 산업의 성격을 타파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빠른 속도로 사물 인터넷의 일부가 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버(Uber)와 리프트(Lyft)로 대변되는 공유 당일 자동차는 기계적 이동수단이 아닌 상상력의 집성체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최근까지 경험한 적이 없는 일을 차로 할 수 있게 되는데요. 무엇을 할지는 각각의 상상력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경제는 이동 수단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우리 삶에 변이를 가져온 것처럼 커넥티드 카 또한 우리 삶을 새롭게 영역으로 이끌어 줄 것입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